최근 Node.js 관련 스터디를 하고 있는데, 스터디에서 개발 한 어플리케이션을 배포 할 호스팅 서비스가 필요했다. 개인적으로 운영 중인 서버가 있으나, 다른 사람들에게 열어 줄 만큼 정리가 되어 있지 않은 상태였고 또 요즘 유행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공부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서 여러 서비스를 찾아보았다.


개발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PaaS(Platform as a Service)는 구글 앱 엔진(Google App Engine)아마존 웹 서비스(AWS), 그리고 헤로쿠(Heroku)가 있었다. 앞의 두 서비스는 무료로 이용하기 애매하고 (GAE는 계정 당 무료 호스팅 서비스가 제공되지만 트래픽 초과 시 과금이 되고, AWS는 스터디로 쓰기엔 비용이 좀 …) GAE는 아직 node.js를 정식으로 지원하는 것 같지는 않다. 반면에 헤로쿠(Heroku)는 node.js를 정식으로 지원하면서, 계정당 5개의 무료 호스팅 서비스를 제한적인 기능 선에서 제공하고 있다. 스터디 용도로는 딱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이번 포스트에서 헤로쿠(Heroku)에 node.js 어플리케이션을 생성하고 소스를 배포하는 방법을 설명해 보겠다.


Heroku 가입

https://www.heroku.com/ 에서 가입한다. 가입을 하고 나면 가입 된 메일로 인증 메일이 발송 된다. 인증 메일을 통해 비밀번호를 설정하자.


Heroku 설치

https://devcenter.heroku.com/start 로 이동하여 Node.js 항목으로 이동한다. 좌측의 Set up 탭으로 이동하여 Heroku CLI(Command Line-Interface)를 다운 받아서 설치하자. (git가 설치되어 있다면 Custom Installation을 선택하여 제외시켜도 된다.)


Heroku 로그인

Heroku CLI이 설치되었다면 터미널에서 Heroku에 로그인 해 보자.

$ heroku login

Enter your Heroku credentials.
Email: id@gmail.com
Password (typing will be hidden):
Logged in as id@gmail.com


어플리케이션 생성 및 소스 배포

Heroku에서 튜토리얼로 제공하는 샘플 웹 어플리케이션을 배포해보자. 아래와 같이 샘플 소스를 내려받는다.

$ git clone https://github.com/heroku/node-js-getting-started.git
$ cd node-js-getting-started

샘플 소스를 받았다면, Heroku에 어플리케이션을 생성해야한다.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면 자신의 계정 밑에 헤로쿠 어플리케이션이 생성되며, git 저장소도 제공된다.

$ heroku create <어플리케이션 이름>

https://dashboard.heroku.com/apps 에 접속하면 생성 된 어플리케이션이 보일 것이다. 이제 소스를 서버로 업로드 해보자.

$ git push heroku master

소스를 푸시하면 서버에서 package.json를 읽어서 자동으로 node.js module들을 설치하고 빌드를 수행한다.


배포 확인

이제 배포 된 웹 어플리케이션을 확인해보자. 웹 서버의 URL(http://warmz-hello.herokuapp.com/)로 접속해보면 배포 된 샘플 어플리케이션을 확인 할 수 있다.




Heroku 어플리케이션 로그 확인

커맨드 라인에서 서버의 로그를 확인 할 수 있다. --tail 옵션을 추가하면 명령어가 종료되지 않고 로그를 계속 볼 수 있다.

$ heroku logs --tail

저작자 표시
신고

WRITTEN BY
Profile
음주코딩
:D

받은 트랙백이 없고 , 댓글이 없습니다.
secret